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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거주 가족상담의 필요성과 현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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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거주 가족상담의 필요성과 현실

_윰윰 2021. 2. 24. 09:15

농촌인구의 노령화와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 역할의 증대, 농가경제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서 농촌사회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00년 이후 농촌지역의 복지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적 모색과 복지제도의 시행이 좀 더 활발히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정책은 경제와 의료, 자녀교육 등의 전반적 복지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었는데 아직은 시행과 보완의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통신과 매스컴의 발달, 도시로의 공간적 이동의 편의 등으로 최근 도시와 농촌의 의식 차이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근대적 의식으로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변화해 가는 여성에 비해 남성은 전통적 가부장의 의식을 여전히 고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야 하는 농촌부부에게는 새로운 갈등의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역할 갈등 해결과 의사소통의 향상, 부부친밀감의 형성 등 부부관계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가족생활교육과 상담의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이는 최근 몇몇 연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농촌가족의 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조사와 가족관계와 관련한 문제와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들에서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표면적 복지뿐만 아니라 가족 내적 기능을 강화를 위해 상담 및 교육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되고 있음을 나타내면서 관련 정책 마련을 제안하고 있다.

< 출처 : 픽사베이 >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으나 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조영숙(1997)의 자녀가 있는 농촌 거주 기혼남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농촌가족의 절반 가까이가 주로 방송매체를 통해 가족생활교육ž상담에 대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드물어 6.3%만이 이에 대한 접근기회가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가족생활교육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해 필요하다는 긍정적인 응답이 97.9%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이는 농촌가족이 가족생활교육 및 상담에 대해 요구가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특히 가장 필요한 상담 및 교육 내용은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에서는 1순위가 의사소통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농촌 지도자를 대상으로 농촌가족에 대해 필요한 상담 내용이 무엇인가를 조사했는데, 그 결과, 노인상담, 여성 상담, 청소년 상담, 아동상담 순으로 그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가족관계에서는 고부관계, 부부관계, 부모 자녀관계 순으로 교육ž상담을 희망하였다. 이는 농촌 가족의 구성원의 특징이 노령화와 부부 중심이 되면서 나타난 결과로 보여진다. 최규련(2002)은 농촌 여성을 중심으로 교육상담 및 정책적 지원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연령이 낮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회피적 대처방법이나 표출적 대처방법을 많이 사용할수록, 우울 정도 경험이 많은 경우에 농촌여성의 전반적인 교육상담 요구도가 높은 경향을 나타냈다. 또한 남편과의 성격차이나 대화 문제, 남편의 폭력 문제 및 성문제, 우울 정도를 많이 경험하는 경우 농촌여성의 부부관계 및 고부관계 교육상담 요구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선행연구들(조영숙, 1997; 최규련, 2002)을 통해 상담 및 교육에 대한 요구가 있는 농촌가족이 상당수 있으며, 농촌가족의 건강성을 위해 상담 및 교육이 가지는 의미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큰 시사점을 가진다. 그러나 이들 연구는 상담과 교육을 함께 살펴보고 있고, 전반적인 가족관계를 모두 고려하고 있어, 최근 농촌가족에서 점차 중심이 되고 있는 부부관계를 중심으로 그들의 결혼 특성을 고려하여 상담요구를 살펴보지는 못하고 있다. 이에 반해 도시가족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경우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의 특성, 연령에 따른 가족 구성원 개인 등의 상담요구와 상담의 효과성 등에 관한 연구들이 다양하게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상담의 요구를 파악하고 좀 더 체계적 상담서비스의 구축과 보급을 위한 연구들도 점차 시도되고 있다.

참고문헌 : 안연주, 2008, 농촌거주 기혼남녀의 가족상담요구와 관련변인, 상명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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